본문 바로가기
라이프스타일

여름철 실내 적정 습도(ft.제습기 적정 습도)

by 미스사오리 2022. 6. 30.

 

장마 기간이다 보니 평소보다 집안 실내가 더 습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특히 오래된 주택에서 습한 기운이 더 많이 느껴지실겁니다. 경험적이기도 한데, 일단 실내에 평소보다 많은 습도는 건강에도 큰 영향을 미치거니와, 주택에도 손상을 끼치게 되면서 재산상의 손해로도 이어질 수 있습니다.

 

습도계로 실내 습도 수준을 확인할 수 있다.
습도계로 실내 습도 수준을 확인할 수 있다.


아뭏든 몇번에 걸쳐 습도에 대한 글들을 썼습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다시한번 장마 시즌을 맞이하여, 여름철 이상적인 실내 습도는 얼마인지 정리합니다.

 

 

 

 

 

 

여름철 이상적인 실내 습도는?

실내 습도는 적절한 실내 온도를 유지하는 것만큼이나 중요합니다. 집이 너무 습하면 창문에 결로 현상이 생길 수 있고 집에 곰팡이가 생길 위험이 더 커집니다(제습기가 필요한 이유).

 

반대로 집이 너무 건조하면 피부가 건조해지고 목이 아플 수 있습니다.(가습기가 필요한 이유)

최대한 편안하게 착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름철 이상적인 실내습도는?

여름철 이상적인 실내 습도는 40~50%입니다. 습도를 50% 이상으로 유지하면 집안이 다소 습해져서 창과 벽에 결로가 생기거나 곰팡이가 자라는 등 온갖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습도를 조절하면 여름철에 덥고 땀을 덜 흘리는 데 도움이 됩니다. 습도가 높으면 밤에 땀을 흘리고 불편함을 느끼기 쉬우므로 잠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필자의 경우 제습기를 사용하면서 세팅하는 실내습도는 45% 수준입니다. 참고하세요.

 

 

 

 

 

 

에어컨을 켰을 때 습도는 어느 정도여야 합니까?

에어컨을 사용할 때 습도 또한 40~50% 정도가 되어야 합니다. 이 습도 범위는 집이 편안하고 여름 공기가 너무 습하지 않은지 확인합니다. 그래서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평균적으로 45% 정도의 습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더운 여름 공기는 겨울 공기보다 더 많은 수분을 보유합니다. 따라서 집은 겨울보다 여름에 자연적으로 더 습해지는 것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여름에는 제습기를 사용하여 집안이 덜 후덥지근한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에어컨을 켠 상태에서 습도가 50% 이상이면 집이 상당히 후덥지근할 것이고, 에어컨은 집안을 식히기 위해 더 열심히 일해야 할 것입니다. 

 

상대 습도 영향

상대 습도라는 용어는 가능한 최고 습도에 대한 현재 습도의 비율을 의미합니다. 가능한 가장 높은 습도는 기온에 따라 다르므로 낮과 계절에 따라 다릅니다. 상대 습도가 100%인 경우 공기가 물로 포화되어 더 이상 물을 보유할 수 없습니다.

 

이는 비가 올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비가 오기 위해 습도가 100%일 필요는 없습니다. 구름이 형성된 곳은 습도가 100%여야 합니다. 하늘 높이 올라가서 비가 내리는 것입니다. 지상에서 측정되는 습도 판독값은 훨씬 낮을 수 있습니다.  

상대 습도가 높으면 상대 습도로 인해 매우 땀이 날 수 있습니다. 상대 습도가 높으면 땀이 공기 중으로 증발할 수 없습니다. 이것은 당신에게 당신의 셔츠가 밖에 있는 것만으로도 흠뻑 젖어드는 끈적하고 땀에 젖은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상대 습도가 낮으면 땀이 공기 중으로 증발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훨씬 시원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에어컨을 틀어도 집이 습한 이유

에어컨을 켜도 집이 너무 습하다고 느낀다면 여러 가지 이유가 있을 수 있습니다.

1. 집에 사람이 너무 많다

여름에 친구나 가족이 있고 집이 매우 습하다는 것을 알게 된다면, 그것은 단지 열을 발산하는 몸이 너무 많기 때문일 가능성이 큽니다. 많은 사람들이 한 곳에 모여서 모두 땀을 흘리면 집안의 습도가 높아집니다. 특히 바람이 부는 경우 제습기를 켜거나 파티를 외부로 옮길 수 있습니다! 

 

 

 

 

 


2. 목욕 or 샤워

목욕이나 샤워를 하면 욕실에 김이 서리고 벽과 창문에 결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이 증기는 집의 나머지 부분에도 침투하여 후덥지근할 수 있습니다. 목욕이나 샤워를 하는 동안 욕실 팬을 켜고 그 후에 20~30분 동안 그대로 두십시오.

 

이렇게 하면 증기가 분산되고 칙칙한 느낌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3. 요리

목욕과 마찬가지로 요리도 집안의 습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주방에서 음식을 끓일 경우 특히 그렇습니다. 그 모든 증기는 어딘가로 가야합니다! 요리하는 동안 환기 팬을 사용하고 요리가 끝난 후 습기를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잠시 동안 그대로 두십시오.

4. 에어컨 장치가 오래되었습니다.

에어컨 장치가 오래되어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에어컨 장치가 오래되었거나 적절하게 유지 관리되지 않은 경우 공기에서 습기를 제거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5. 에어컨 장치가 올바른 크기가 아닙니다.

에어컨 장치가 집에 비해 너무 크거나 작으면 제대로 작동하지 않고 집의 냉방 및 제습에 실패합니다. 예를 들어 집에 비해 너무 큰 에어컨 장치가 있는 경우 해당 장치는 자주 켜졌다 꺼졌다가 공기에서 습기를 제거할 만큼 충분히 오래 작동하지 않습니다.

에어컨 장치를 수리해야 하거나 집에 적합한 크기가 아니라고 생각되면 자격을 갖춘 전문가에게 확인하십시오. 

 

높은 실내 습도의 영향

습도가 높은 집은 불편하고 하루 종일 땀을 흘리게 만듭니다. 높은 습도는 수면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밤에 엄청나게 답답합니다. 높은 실내 습도는 다음과 같은 문제를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 창문에 과도한 결로
  • 퀴퀴한 냄새
  • 욕실이나 주방과 같이 습기가 많은 곳의 곰팡이
  • 벽이나 천장에 물 얼룩
  • 곰팡이로 인한 천식 또는 알레르기 문제 
  • 구조적 문제 – 너무 많은 습도에 노출되면 구조가 썩을 수 있습니다. 

 

높은 실내 습도는 땀을 흘리는 것 이상으로 오래 지속되면 심각한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집이 지속적으로 습한 경우 전문가에게 문의하십시오. 

 

 

 

 

가정의 습도 관리를 위한 팁

가정의 습도 수준을 관리하기 위한 주요 팁은 에어컨을 사용하고 제대로 작동하는지 확인하는 것입니다. 에어컨 장치는 또한 공기의 습도 수준을 조절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에어컨을 가동하고 있지만 매우 습한 경우 에어컨 장치를 수리하여 제습 구성 요소가 작동하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음 팁을 시도하여 매일 습도를 관리할 수도 있습니다.

1) 환기 팬을 활용하십시오

요리할 때 가스렌지 위 팬을 사용하는 것은 성가시고 시끄러울 수 있지만 요리할 때 습도를 얼마나 줄여주는지 놀랄 수 있습니다. 요리하는 동안 땀이 나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으므로 사용할 때마다 반드시 켜십시오! 

2) 뜨거운 샤워를 피하십시오

뜨거운 샤워는 훌륭하지만 욕실을 덥게 만들고 특히 여름에 전체 생활 공간을 덥게 할 수 있습니다. 뜨거운 샤워를 제한하거나 더 시원한 물을 사용하십시오. 여름 더위에 상쾌함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3) 빨랫줄 사용

여름에 건조기를 사용하면 집안에 김이 서릴 수 있습니다. 외부에서 옷을 말리면 건조기에서 나오는 습기의 양을 줄일 수 있습니다.

외부에서 빨래를 말리면 전기세를 상당히 절약할 수 있습니다. 

야외 공간에 접근할 수 없다면 집 안에 빨랫줄이나 건조대를 걸어둘 수 있습니다. 건조대 근처에 제습기를 설치하면 옷이 더 빨리 건조되고 건조 과정에서 발생하는 공기 중 습도가 줄어듭니다.

4) 제습기 사용

이 팁은 말할 필요도 없지만 제습기는 편리합니다. 공기가 특정 습도에 도달할 때만 켜지도록 일부 모델을 프로그래밍할 수 있으며 원하는 습도 수준에 도달하면 기계가 자동으로 꺼집니다.

또 다른 좋은 팁은 집을 나갈 때 제습기를 켜는 것입니다. 기계는 시끄러울 수 있으므로 외출할 때 기계를 켜두는 것이 기계 소리를 듣지 않고도 집안의 습도를 낮추는 훌륭한 방법입니다. 

 

5) 숯 가져오기

이 팁은 다소 억지스러워 보일 수 있지만 많은 사람들이 숯으로 습도를 낮추겠다고 맹세합니다. 숯을 사서 집에 있는 바구니에 담아두세요. 숯은 공기 중 습기를 꽤 많이 빨아들일 것입니다. 최상의 결과를 얻으려면 2-3개월마다 교체하십시오. 

이번 여름에 집이 적절한 습도 수준에 있는지 확인하면 숙면을 취하고 편안함을 느끼며 높은 습도 수준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손상으로부터 집을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장마철 실내 습기 제거 방법(습기없애는법)

 

장마철 실내 습기 제거 방법(습기없애는법)

기후 변화의 영향인지 한번씩 내리는 비의 양이 거의 폭우 수준입니다. 지역마다 차이는 있겠으나 필자의 거주 지역에는 어제 오후에 내린 비는 거의 태풍의 영향인듯 강풍에다 내리는 빗물의

housecontents.co.kr

 

습기없애는법 : 노후주택 습기를 제거하는 7가지 방법

 

습기없애는법 : 노후주택 습기를 제거하는 7가지 방법

집에 습기가 있는 것은 정상입니다. 일반적으로 목욕, 요리, 심지어 호흡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어떤 이유로 가정의 습도가 정상 수준을 넘어설 수 있습니다. 이것은 특히 장마

housecontents.co.kr

 

집안 습기제거 제습기 사용 : LG전자 휘센 듀얼 인버터 제습기 20L DQ200PBBC

 

집안 습기제거 제습기 사용 : LG전자 휘센 듀얼 인버터 제습기 20L DQ200PBBC

장마철이 되면 실내 습기가 늘어나는 시기이기도 하지만, 일단 낡고 노후된 집이라면 여기저기 곰팡이가 피어 있거나 퀘퀘한 냄새등으로 삶의 질이 떨어지기 마련입니다. 습기를 제거하기 위해

housecontents.co.kr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