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스타일

코 건조증 : 코가 마르고 건조할때 원인 증상 및 치료

by 미스사오리 2022. 12. 13.

코는 호흡계의 중요한 기관으로, 존재하는 모든 입자를 가두어 폐로 흡입되는 공기를 정화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코는 또한 호흡기관을 쉽게 통과할 수 있도록 공기에 수분을 공급하는 점막을 따라 점액이 있습니다.

 

가습기 사용으로 습도를 높이기
가습기 사용으로 습도를 높이기


이 점액이 마르고 더 이상 수분이 없으면 특히 코를 풀거나 숨을 쉴 때 코가 마르고 고통스럽고 불편할 수 있습니다.

 

 

 

 

 

 

코 건조 원인

코가 건조해지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매우 덥거나 추운 기후의 경우와 같은 낮은 습도 수준과 같은 환경적 요인. 여름과 겨울과 같이 매우 덥고 추운 환경에 살면 습한 공기의 양이 줄어들어 코가 건조해져 때때로 코피가 날 수 있습니다.


비염에 의한 코 감염으로 점액이 과도하게 생성됩니다.

충혈 완화를 위해 비강 스프레이를 장기간 사용하면 건조가 증가하고 때로는 만성 상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스프레이를 드물게 며칠 동안 사용하거나 특별한 경우 의사의 처방에 따라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항히스타민제나 충혈 완화제와 같은 약물을 복용하고 있다면 코, 입, 목, 심지어는 눈까지 건조함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쇼그렌 증후군도 코가 건조해지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매우 드물지만 이 자가면역 질환은 눈, 목, 입, 코와 같은 점액막이 있는 신체의 모든 부분을 배출하고 건조시킵니다.


호르몬 변화와 점액과 피부의 부적절한 콜라겐 함량도 신체 점막의 이러한 종류의 건조를 가속화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주로 폐경기 여성에게 영향을 미칩니다.


고혈압/고혈압은 비강 건조 및 출혈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의사가 혈압 수치를 확인하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탈수로 고통받는 경우 입, 목, 코가 건조해질 수도 있습니다.

 

 

 

 

 

 

코 건조 징후 및 증상

코가 건조해지면 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마른 비강 점액
  • 코피 또는 비출혈
  • 낮은 후각
  • 두통
  • 부비동 통증
  • 비염 또는 부비동염
  • 목 쓰림
  • 입 호흡
  • 코에 자극


단지 마른 코입니까 아니면 건조한 부비동 입니까?

마른 코는 일반적이며 집에서 치료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코가 건조해지는 것을 방치하면 정상적인 건조가 아닌 다른 원인이 될 수 있어 건강을 위협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특히 당신이 고통스러운 두통과 기침과 함께 오랜 기간 동안 가지고 있었던 경우입니다.

 

 

 

 

 


부비동 감염의 가능성이 있으므로 의사를 방문하여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감염의 경우 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구강 건조
  • 부비강 배수관을 따라 건조함
  • 부비동의 통증과 자극
  • 지속적인 두통


코가 건조하다는 것은 비강에 수분이 적다는 것을 의미하므로 박테리아와 바이러스가 침투할 수 있는 공간이 생깁니다. 이 박테리아의 존재는 건성 부비동 감염을 유발합니다.


비강 내벽이 건조하면 점액을 생성하는 부분이 비강 점막을 따라 형성된 마른 점액에 의해 막히므로 더 이상 코에서 점액이 생성되지 않으므로 감염을 피하기 위해 조기에 치료해야 합니다.


부비동 감염은 점액이 있을 때 발생하는 것과 점막이 건조할 때 발생하는 양방향일 수 있습니다. 부비동에 감염된 점액이 있으면 박테리아가 축적되어 호흡 곤란과 함께 코가 막히거나 막히게 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건조한 부비동의 경우 막힘이나 울혈이 관찰되지 않습니다.

 

 

 

 

 


부비동 감염은 초기에 치료하지 않으면 만성 상태로 성장할 수 있으며 성숙되면 수술 절차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마른 코와 쉽게 혼동될 수 있으며 국소적으로 치료할 수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 재발합니다. 이러한 증상이 나타날 경우 부비동염의 가능성을 판단하기 위해 초기에 건강검진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구제 및 치료

비강 건조증의 원인을 파악한 후 다음과 같은 간단한 치료법을 사용하면 집에서 이를 관리하고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네오스포린이나 바시트라신과 같은 3중 항생 연고와 같은 소량의 보습 크림을 콧구멍 안쪽에 바르면 균열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바셀린이 대부분 선호되지만 입으로 흡입하면 좋지 않다.폐렴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가습기는 공기 중에 수분을 더해주기 때문에 코 건조증 치료에 매우 유용합니다. 이를 위해 방에 둘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집안의 열 통풍구나 라디에이터에 물을 놓아 그 자리를 대신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가열된 물의 일부가 증발하여 실내의 습한 공기가 추가됩니다.

 

 

 

 

 

 

곰팡이에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 사용을 자제해야 합니다. 가습기를 사용하고 다른 해결책을 고려하십시오.

비강 식염수 또는 스프레이는 대부분의 화학자와 의약품에서 저렴한 가격으로 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콧구멍에 수분을 공급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네티팟을 사용하여 식염수를 준비한 다음 콧구멍에 뿌릴 수 있습니다. 콧구멍은 매일 뿌려야 하며 충혈 제거제는 피해야 합니다.


스프레이 캔과 장비는 박테리아가 코로 다시 들어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깨끗하고 건조하게 유지해야 하며, 재사용 장비도 폐기하고 2주마다 교체해야 합니다.


건조함과 자극을 줄이기 위해 축축하거나 축축한 티슈를 사용하여 콧구멍 내벽을 닦을 수 있습니다.

 

 

 

 

 


증기는 도움이 될 수 있지만 그 효과는 장기적이지 않습니다. 머리를 구부려 뜨거운 물병에서 나오는 증기를 흡입하면 코가 건조해지는 느낌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손가락으로 자주 코를 후비거나 풀 것이 없는데도 과도하게 문지르고 불면 건조함과 자극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삼가십시오.


물과 과일 음료와 같은 다른 액체를 많이 섭취하여 몸에 수분을 공급하십시오.

알코올과 카페인을 장기간 사용하면 코가 건조해질 수 있으므로 삼가십시오.

특히 코가 건조하고 두통이 있는 경우 이부프로펜이나 다른 진통제를 사용하십시오. 이러한 진통제는 성분에 항히스타민제 또는 충혈 완화제를 포함해서는 안 됩니다.


의사는 귀하가 사용 중이거나 이전에 사용한 적이 있는 약물에 대해 알고 있어야 건조의 원인이 무엇인지 알 수 있습니다. 어떤 경우에는 그러한 효과가 있는 경우 처방약을 중단할 수 있습니다.


비강 보습에 도움이 되므로 정기적으로 운동하십시오.

 

집이건조할때 : 겨울철 건조한 실내 공기 관리 방법

 

집이건조할때 : 겨울철 건조한 실내 공기 관리 방법

최근에 날씨가 추워지면서 집집마다 보일러를 뜨뜻하게 사용하고 계실겁니다. 하지만 급격히 실내가 건조해짐을 느꼈다면? 아침에 자고 일어났을때 목이 너무 건조한것 같고 칼칼한것 같은 느

housecontents.co.kr

 

※ 면책 조항 : 이 포스팅에 언급된 팁과 제안은 일반적인 정보 제공만을 목적으로 하며, 전문적인 의학적 조언으로 해석되어서는 안 됩니다. 의학적 문제에 대해 특정 질문이 있는 경우, 항상 의사나 전문 의료 서비스 제공자와 상담하십시오.


참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