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스타일

콜라겐 관절 : 영양제와 음료는 관절에 효과가 있을까?

by 미스사오리 2022. 10. 13.

영양제(보충제)로 콜라겐을 섭취했을 때 정말 효과가 있는가? 이번 포스팅에서는 콜라겐을 섭취하는 것으로 몸에 어떤 효과가 있고, 또 어떤 일을 하고 있는지 설명합니다. 콜라겐 영양제의 섭취를 생각하고 있는 분은 꼭 참고해 보세요.

 

무릎 관절
무릎 관절

 

콜라겐 개요

콜라겐이라고 들으면, 피부에 좋다는 이미지를 갖고 있는 분도 있을겁니다. 그러나 콜라겐의 작용은 피부뿐만이 아닙니다. 원래 콜라겐이란 무엇인가를 봅시다.

 

 

 

 

 


콜라겐은 인간 몸에 존재하는 단백질의 일종입니다. 단백질은 인간의 근육과 기관 등 신체의 여러 곳에 분포되어 있습니다. 또한 단백질은 3대 영양소(단백질, 탄수화물, 지질)의 하나로 꼽히고 인간의 몸에 필요한 에너지원으로도 되어 있습니다.

콜라겐은 신체의 단백질 중 약 30%를 차지하며 피부와 뼈, 혈관 등에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조직 부위별로 분류되어 섬유성 콜라겐이나 기저막 콜라겐, 단쇄 콜라겐 등 현재 알고 있는 것만으로도 29종류가 있습니다.

 

콜라겐의 작동

피부에 좋은 이미지가 있는 콜라겐은 피부의 약 70%가 콜라겐으로 이루어져 있다고 하며, 피부에 탄력과 탄력을 주는 작용을 하고 있습니다.

콜라겐은 피부뿐만 아니라 뼈와 관절, 힘줄, 인대 등에도 존재하며 강도와 유연성을 유지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뼈 속에 콜라겐이 있는 것으로 쿠션성이 더해져, 뼈에 유연함을 주고, 넘어졌을 때 등의 강한 충격으로부터 지키고 있습니다.

 

 

 

 

 


또한 관절 부분에도 콜라겐이 존재하고 뼈와 뼈의 마찰로 인한 찰과상으로부터 뼈가 손상되는 것을 막는 역할도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콜라겐은 뼈와 관절에도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습니다.

 

노화로 인한 체내 콜라겐 감소

콜라겐은 건강 유지에 빼놓을 수 없는 것입니다만, 나이가 들면서 감소해 갑니다. 노화에 따라 세포의 수가 줄어들거나 쇠퇴하거나 하는 것으로 콜라겐의 합성력이 쇠퇴해 버리기 때문입니다.

또, 자외선에 의한 영향으로 피부의 콜라겐이 감소하는 것을 알고 있어 주름이나 처짐 등의 원인이 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콜라겐을 섭취하면 감소된 콜라겐을 보충할 수 있습니까?

 

마시면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까?

옆나라 일본 정형외과학회에 따르면 직접 관절에 히알루론산을 주사한 경우에는 과학적 데이터에 근거하여 유효성이 인정되고 있다고 합니다. 그러나 음식 등 입에서 섭취하는 경우에는 유효성을 확인할 수 있는 과학적 데이터는 없다고 하며, 효과를 기대할 수 없다고 결론 내리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전혀 효과가 없다고 하는 데이터도 없기 때문에, 혼란스럽습니다.

 

참고 자료:보충제의 효과에 대해|공익법인 일본 정형외과학회
https://www.joa.or.jp/public/about/supplement.html

 

 

 

 

 

 

저분자 콜라겐(콜라겐 펩티드)

음식으로부터의 섭취로 콜라겐의 유효성이 인정되지 않았다고 되어 있지만, 최근의 연구에서는 저분자 콜라겐을 섭취함으로써 콜라겐을 만드는 재료가 되거나 콜라겐의 생성량을 늘리는 것이 기대할 수 있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저분자 콜라겐이란 콜라겐 단백질을 작게 한 것을 말합니다. 저분자화한 것은 콜라겐 펩티드라고도 불리고 입자가 미세하고 장벽에서 흡수되어 혈액을 통해 피부와 뼈, 관절 등 전신에 넘어갑니다.

 

콜라겐 영양제(보충제)의 종류와 성분

콜라겐 펩티드는 보충제로서 정제나 파우더, 음료에 배합되어 있어 종류도 다양합니다.

보충제의 콜라겐 성분에는 주로 동물성 유래와 물고기 유래가 있으며, 동물성 유래이면 소나 돼지, 닭 등의 껍질에서 추출한 것, 생선 유래는 어피와 어린에서 추출한 것이 원료입니다.

 

 

 

 

 

 

콜라겐과 알레르기

보충제의 원료가 되고 있는 소나 돼지, 닭, 생선 등이 원인으로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가능성이 있습니다. 아나필락시를 일으킨 사례도 보고되고 있으므로, 보충제 등으로 콜라겐을 섭취할 때는 충분히 주의가 필요합니다.

특히 닭이나 알에 알레르기가 있는 분은 닭이 원료가 되고 있는 콜라겐은 피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콜라겐 트리펩티드의 효과

콜라겐 트리펩티드는 콜라겐의 최소 단위로, 그 크기는 일반적인 콜라겐 보충제의 20분의 1에서 50분의 1의 크기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 때문에 소장으로부터 직접 그대로의 형태로 흡수되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최근의 연구에서는 관절이나 뼈 등 체내에서 콜라겐이 부족한 곳에 효율적으로 도달할 것으로 기대할 수 있다고 보고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구체적으로 관절과 뼈에 어떤 효과가 있습니까?

관절

상처를 입은 관절을 치료할 때 환자가 콜라겐 펩티드 보충제를 섭취한 결과, 관절의 수복이 빠르다는 결과가 보고되었습니다. 또, 변형성 무릎 관절증의 증상의 개선에도 효과가 있는 것도 알고 왔습니다.

 

 

 

 

 




뼈를 튼튼하게 하려면 칼슘의 이미지가 강하지만, 칼슘만으로는 강도가 높은 뼈를 만들 수 없습니다. 뼈의 약 30%가 콜라겐으로 되어 있다고 하며, 콜라겐 트리펩티드를 섭취함으로써 콜라겐의 생성을 돕는 작용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정리 : 콜라겐 영양제(보충제)와 음료는 관절에 효과가 있습니까?

지금까지는 콜라겐을 음식으로 섭취해도 몸 속에서 아미노산으로 흩어져 흡수되어 버리기 때문에 효과가 없다고 생각되어 왔습니다. 그러나, 작은 분자의 콜라겐 펩티드(저분자 콜라겐)이면 장벽으로부터 흡수되어 혈액을 통해서, 몸 안의 콜라겐이 부족한 곳에 효율적으로 도착한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그 때문에, 콜라겐 보충제나 음료를 구입하는 경우는 "저분자 콜라겐", "콜라겐 펩티드"라고 하는 표기가 있는 것이면 좋을듯 합니다. 어쨌든 콜라겐의 효과에는 개인차가 있으며 단기보다는 장기적으로 생각할 필요가 있습니다.

관절을 위해 체내의 콜라겐을 유지하고 싶다고 섭취하는 경우는, 매일의 식생활에 도입해, 장기적인 관점에서 대처합시다. 콜라겐이 관절과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되는 것이 좋습니다.

 

※ 이 포스팅의 조언은 정보 제공만을 위한 것이며 의료 서비스를 대체해서는 안 됩니다. 보충제, 치료법 또는 치료법을 시도하기 전에 의사 또는 의료 전문가에게 문의하십시오. 보충제는 다양하고 균형 잡힌 식단과 건강한 생활 방식을 대신하여 사용되어서는 안 됩니다.

 

참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