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스타일

가열식가습기 장단점 및 추천 인기 랭킹 5선

by 미스사오리 2022. 10. 8.

가습기 유형 중 하나인 "가열식가습기"는 스팀식 가습기라고도 합니다. 건조한 계절(봄, 가을, 겨울)에 활약하지만 걱정되는 것이 전기 요금입니다. 이번에는 가열식 가습기의 특징과 얼마나 전기 요금이 드리는지를 설명합니다. 

또, 장점・단점・타 타입과의 비교・추천 가열식 가습기도 소개합니다.

 

 

 

 

 

 

가열식(스팀식) 가습기로 파워풀하게 가습!

난방기구를 풀 가동시켜 건조가 신경이 쓰이는 계절, 가습기는 필수 아이템입니다. 그렇지만, 가습기는 갖고 싶지만, 세세한 손질이 번거롭다 라고 느끼는 분도 많습니다. 그런 분에게 추천하는 것이 가열식 가습기입니다.

필터를 사용하지 않는 가열식 가습기는 스팀식 가습기라고도 불리며, 다른 가습기에 비해 손질이 매우 간단 합니다. 또, 내장 히터로 가열한 물을 증기로서 방출하므로, 기온에 좌우되지 않고 실내를 가습 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 에서는, 그런 가열식 가습기의 특징이나 실제로 구입한 사람의 소리, 추천 상품 5가지를 엄선해 소개합니다. 다른 타입과의 비교도 해설하므로 꼭 끝까지 읽고 자신에게 맞는 가습기를 구입하십시오.

 

가열식 가습기의 장점과 단점

가열식 가습기란 스팀식 가습기를 말합니다 . 여기에서는 가열식 가습기의 장점과 단점을 픽업하여 소개합니다.

장점 ① | 가습력이 높음

가열식 가습기는 가습 능력이 높은 것이 매력 중 하나입니다. 가습기 본체에 내장되어 있는 내장 히터에 의해 급수 탱크 내에 넣은 물을 가열해 증발시키면, 방안에 증기가 방출 합니다. 이 구조 덕분에 다른 가습기보다 빨리 가습이 가능 합니다.

 

 

 

 

 


가열식 가습기 이외에는 이하의 방식이 있어, 각각에 단점을 들 수 있습니다.

  • 기화식 : 가습하고 싶을 때의 기온이 낮을수록 가습능력이 저하된다.
  • 초음파식:기온이 낮으면, 날린 물의 입자가 기화되기 어렵고 가습 능력이 저하된다.


한편, 가열식 가습기는 기온에 관계없이 물을 강제적으로 끓여 물을 기화시키기 때문에, 기온에 따라 가습 능력은 변화하지 않습니다. 항상 높은 가습 능력을 유지할 수 있는 것은 큰 장점입니다.

장점 ② | 잡균이 증가하기 어렵고 위생적

가열식 가습기는 사용하면서 탱크 내의 물을 가열·끓이기 때문에, 잡균류의 번식을 억제할 수 있는 것 외에 손질의 빈도도 줄일 수 있습니다. 또, 가열식 가습기는 가습기 내부의 필터에 물을 붙여 기화시키는 모델과는 구조가 다르기 때문에, 필터 자체가 탑재되어 있지 않습니다. 

필터에 물을 붙이지 않기 때문에 잡균이 증가하기 어려운 것도 특징입니다. 모델에 따라서는 항균 가공이 베풀어진 상품도 있습니다.

메리트 ③|심플한 구조로 손질이 간단

가열 가습기에는 필터가 없습니다. 그 때문에 구조가 심플한 것이 많아 , 필터를 청소할 필요도 없기 때문에 손질이 편합니다. 원리로 탱크 내의 물을 이용하여 가습하기 위해 물 아카를 씻을 필요는 있지만, 다른 가습 방식과 비교하여 손질의 수고는 적습니다.

 

 

 

 

 


단점 ①|아이가 있는 가정은 요주의! 화상 위험

가열식 가습식에서는 물을 증발시키기 때문에, 본체의 송풍구 부근이 고온이 됩니다. 특히 어린 아이와 애완 동물이있는 가정에서는 화상 위험이 있기 때문에 만지지 않는 장소에 설치하는 등의 배려가 필요합니다.

단점 ② | 곰팡이의 원인이되는 결로가 발생하기 쉽다.

스팀식 가습기는 가습 능력이 높기 때문에 그만큼 결로도 쉬워집니다. 결로는 곰팡이 발생의 원인이 되기 때문에 요주의입니다.

과습에 의한 결로를 막는 다면, 다음과 같은 스팀식 가습기를 선택합시다.

  • 습도 설정 가능한 타입
  • 자동 습도 조정 가능한 타입
  • 가습 능력이 방의 바닥 면적에 대응한 타입


단점 ③ | 다른 유형보다 전기 요금이 부과됩니다.

가열식 가습기는 다른 가습 방식에 비해 전기 요금이 더 듭니다. 그러나 가습 능력의 높이와 위생면의 장점은 크지요. 장점과 단점을 고려한 후 라이프 스타일에 맞게 선택합시다.

 

가열식 가습기는 전기비가 높다? 절약 방법은?

다른 유형과 비교하면 전기 요금이 높습니다. 가열식 가습기는 물을 가열하여 끓기 때문에 다른 타입의 가습기와 비교하면 소비 전력이 커지고 전기 요금은 높아집니다. 메이커나 기종에 의해서 약간의 차이는 있습니다만, 각각의 가습 방식에 걸리는 소비 전력과 전기 요금의 기준은 이하와 같습니다.

 

 

 

 

 


가습 방식 / 소비 전력 / 시간당 전기 요금

 

  • 가열식 / 최대 250W / 약 68원
  • 기화식 / 최대 9W / 약 2원
  • 초음파식 / 최대 26W / 약 6원


 이렇게 비교해 보면, 가열식 가습기의 소비 전력·전기 요금은 다른 가습 방식보다 높아지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전기 요금을 신경쓰는 분에게는 가열식 가습기는 추천할 수 없습니다.

 

가열식 가습기의 전기 요금을 절약하는 방법

가열식 가습기는 전기 요금이 높다고는 해도, 가습 능력이나 손질의 용이함은 큰 매력 입니다. 그래서 여기서는 가열식 가습기의 전기 요금을 절약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이하의 포인트를 참고하고 가열식 가습기를 구입・사용합시다.

 

  • 방의 넓이에 맞는 가습기를 선택
  • 습도 조절 가능한 가습기를 선택
  • 자주 손질하다.
  • 에어컨 설정 온도를 낮추십시오.

 

방의 넓이에 비해 가습 능력이 낮은 가습기를 선택하면 풀 가동이 되기 때문에 전기 요금이 불필요하게 걸리기 때문에 주의입니다. 또, 세세한 손질은 전기세의 절약이 될 뿐만 아니라, 위생면에서도 소중합니다.

 

 

 

 

 


가습기와 에어컨을 함께 사용하는 경우 에어컨 설정 온도를 조금 낮추십시오. 습도가 오르면 체감 온도도 오르기 때문에 에어컨의 온도를 낮추어도 추워 느끼기 어렵습니다.

 

가열식 가습기 선택 방법

어떤 가열식 가습기를 선택해 좋은지 헤매고 있는 분에게, 급수의 용이함이나 적합하는 방의 넓이등을 각각 알기 쉽게 설명 합니다. 구입의 기준에 곤란하고 있는 경우는, 꼭 참고해 보세요.

종류는 탁상 or 거치 두어

가열식 가습기는 탁상 타입과 거치 타입 이 있습니다. 각 유형마다 다른 특징과 장점이 있으므로 자신에게 맞는 유형을 알기 위해 확인하십시오.

좁은 공간에도 최적 · 소형 | 탁상 타입

탁상 타입의 가열식 가습기는, 책상등의 좁은 장소에 두는 컴팩트한 모델입니다. 본체가 컴팩트하므로 사용하지 않을 때는 선반 등의 틈새에 수납할 수 있습니다. 탁상 타입은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되고 있으므로 부담없이 구입할 수있는 것이 좋습니다 .

방 전체를 확실히 가습 | 거치 타입

거치 타입은 바닥에 직접 두고 방 전체를 가습하고 싶은 분에게 적합합니다.  거치 타입은 다양한 기능을 갖추고 있는 것이 특징이기도 합니다. 자동으로 방에 맞춘 습도로 설정하는 모델이나, 작은 아이가 있는 분들도 안심인 어린이 잠금 등, 용도에 맞춘 편리한 기능을 갖춘 모델이 다수 있으므로, 꼭 체크해 주세요.

 

 

 

 

 


설치할 방의 크기에 맞게 선택

가습기는 방의 크기에 적합한 모델을 선택해야 합니다. 방의 넓이에 대해 가습량이 적으면 충분히 가습할 수 없습니다. 한편, 가습량이 너무 많아도 곰팡이나 결로를 초래해 버립니다. 가습량은 「〇mL/h」의 지표로 나타내며, 수치가 클수록 가습 성능이 높습니다.

급수의 용이성으로 선택

가열식 가습기를 장기간 쾌적하게 사용하고 싶은 분은, 급수의 용이함도 중요한 포인트 입니다. 탱크의 뚜껑을 열어 위로부터 급수할 수 있는 모델・페트병을 탱크에 사용하는 모델・탱크의 입이 넓은 모델은 물을 넣기 쉽고 편리합니다.

또한 탱크는 물을 넣을 때 본체에서 제거해야하므로 손잡이가 있으면 편리합니다. 손잡이는 여러 개 있으면 5리터 등의 대용량에서도 운반이 편해 집니다. 물을 넣는 빈도가 높은 쪽도, 탱크의 가지기 쉬움에 꼭 주목해 주세요.

손질의 용이성도 중요!

가습기에도 정기적인 유지보수는 필수. 그러므로 손질을 쉽게 할 수 있도록 고안된 제품을 선택합시다. 구체적으로는, 씻는 파트가 적은·항균 사양·심플한 구조의 것에 주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급수 탱크가 본체 상부에 탑재되고 있는 제품은, 제거의 용이함으로부터 급수도 손질도 부드럽게 실시할 수 있어요.

편리한 기능으로 선택

편리한 기능은 가열 가습기를 선택하는 데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안전면이나 사용성 등, 각각의 용도로 선택하는 방법은 다릅니다. 편리한 기능에 대해 설명 하므로, 어떤 기능이 있는지 꼭 봐 주세요.

 

 

 

 

 

 

타이머 기능

타이머 기능의 "오프 타이머"는 원하는 시간에 가습기의 전원을 끌 수 있는 기능 입니다. 과도한 가습을 방지하거나 장시간 외출하는 경우 등에 편리하고, 전기 요금을 억제하고 싶은 분에게도 적합합니다. 온 타이머를 갖춘 모델도 있어, 아침 기상하기 전이나 퇴근길에 시간을 맞추어 두면, 자동으로 방을 가습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조용한 기능

가열식 가습기가 작동하는 상황에서는 물을 끓이거나 증기를 방출하기 때문에 약간의 소리가 발생합니다. 작은 아이와 아기가있는 가정에서 사용하기 위해 조용한 기능이있는 가습기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 일반적으로 30db 이하이면, 어린 아이도 숙면할 수 있는 레벨 입니다.

성능이 뛰어난 모델에는 22db를 실현하고 있는 것도 있으므로, 가습기의 소음을 중시하는 분은 정음 성능도 꼭 체크해 주세요.

어린이 잠금 기능

가열식 가습기에는 작은 아이나 애완동물이 버튼에 닿아 버려도 설정 변경을 방지하는 어린이 잠금 기능 을 갖춘 모델이 있습니다. 가열식 가습기의 모델에 따릅니다만, 대부분의 가습기는 본체의 버튼을 몇 초간 길게 누르면 손쉽게 차일드 락 기능을 온하거나 해제할 수 있습니다.

공수 방지 기능

침실에서 사용하거나 외출중에 사용하거나 하는 경우에서도, 공수 방지 기능이 탑재되고 있으면 안심입니다. 급수 탱크 내의 물이 일정량 없어지면 자동으로 가열을 정지 시켜 가동하지 않습니다.

 

 

 

 

 

 

공수 방지 기능이 탑재된 가열식 가습기는 급수 탱크의 물이 없어져 오면, 일정 시간 램프가 점멸하거나 모델에 따라 알림 소리로 알려주거나하기 때문에 매우 편리합니다. 탱크의 물이 없어지면 급수하고 다시 가동하거나 전원을 끄십시오.

아로마 기능

스팀식 가습기에는 아로마 기능을 지원하는 제품이 있습니다 . 통상의 가습기의 탱크에 정유를 그대로 투입하면 막힘을 일으켜 고장의 원인이 되기 때문에 주의합시다. 아로마 기능이 있는 가습기에는 아로마 트레이와 같이 정유를 다른 곳에 투입할 수 있어 가습기에 손상을 주지 않고 좋아하는 향기를 즐길 수 있습니다.

 

가열식가습기 추천 인기 랭킹 5선

 

오쿠 바스켓 통세척 가열식 가습기, OCP-HM450W
오쿠 바스켓 통세척 가열식 가습기, OCP-HM450W

오쿠 바스켓 통세척 가열식 가습기, OCP-HM450W

 

오쿠 바스켓 통세척 가열식 가습기

COUPANG

www.coupang.com

 

용량: 4.5L
간편세척여부: 간편세척 가능
방식: 가열식
물부족 알림기능 여부: 물부족 알림기능
연속가습시간: 22시간

 

 

홈비즈 하이브리드 가열식 가습기, VGH-2286HB
홈비즈 하이브리드 가열식 가습기, VGH-2286HB

홈비즈 하이브리드 가열식 가습기, VGH-2286HB

 

홈비즈 하이브리드 가열식 가습기

COUPANG

www.coupang.com

 

방식: 가열식
용량: 600ml
연속가습시간: 10시간
소비전력: 280W
소음: 40Db

 

 

 

 

 

 

 

보랄 올스텐 밥통형 가열식 가습기 3.5L, BR-HF5000Y
보랄 올스텐 밥통형 가열식 가습기 3.5L, BR-HF5000Y

보랄 올스텐 밥통형 가열식 가습기 3.5L, BR-HF5000Y

 

보랄 올스텐 밥통형 가열식 가습기 3.5L

COUPANG

www.coupang.com

 

방식: 가열식
용량: 3.5L
소비전력: 800W
물부족 알림기능 여부: 물부족 알림기능
급수 방식: 상부급수식

 

 

르젠 플러스 2022년형 대용량 아기 신생아 올스텐 가열식 가습기 LPL-IH400S
르젠 플러스 2022년형 대용량 아기 신생아 올스텐 가열식 가습기 LPL-IH400S

르젠 플러스 2022년형 대용량 아기 신생아 올스텐 가열식 가습기 LPL-IH400S

 

르젠 플러스 2022년형 대용량 아기 신생아 올스텐 가열식 가습기 LPL-IH400S

COUPANG

www.coupang.com

 

원산지: 상품 상세설명 참조
소비전력: 200~400W
가습기 조명: LED
간편세척여부: 간편세척 가능
분무량조절: 조절 가능

 

 

듀플렉스 리모콘 가열식 가습기, DP-780WH
듀플렉스 리모콘 가열식 가습기, DP-780WH

듀플렉스 리모콘 가열식 가습기, DP-780WH

 

듀플렉스 리모콘 가열식 가습기

COUPANG

www.coupang.com

 

방식: 가열식
용량: 3.5L
소비전력: 250W
물부족 알림기능 여부: 물부족 알림기능
급수 방식: 상부급수식

 

 

 

 

 

 

주의! 너무 가습하면 곰팡이나 결로의 원인이됩니다.

가열식 가습기는 과도한 사용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습도가 40% 미만이면 공기가 건조하고 있으므로, 가습기의 가동이 필요한 상태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한편, 습도가 60%를 초과한 상태에서 가습기를 움직여 버리면 곰팡이나 결로의 원인이 되므로 조심합시다.

곰팡이가 번식해 버리면 목이나 코에 잡균이 들어가기 쉬워지기 때문에, 습도의 미터는 정기적으로 체크해 너무 가습하지 않도록 해 주세요. 습도가 너무 높을 때에는 제습기를 사용하거나 창을 열어 공기를 바꾸거나 하면 대책할 수 있습니다.

 

가열식 가습기의 청소·손질 방법

가열식 가습기의 손질 방법으로 필요하게 되는 것은, 이하의 아이템입니다.

 

  • 부드러운 천
  • 오래된 칫솔
  • 구연산수


또, 이하의 순서로 손질을 진행합니다.

 

  • 탱크내의 물은 매일 교환해, 탱크에 물을 조금 넣어 뚜껑을 닫고 씻도록 한다.
  • 본체에 남아있는 물을 모두 버리고 부드러운 천으로 전체적으로 닦는다.
  • 얼룩이 떨어지기 어려울 때는 오래된 칫솔 등으로 닦는다.
  • 끈질긴 얼룩이 남는 경우는 구연산수를 넣고 1시간 정도 가습기를 켜서 운전시킨다.
  • 1시간이 지나면 구연산수를 버리고 다시 물로 씻는다.

 

 

 

 

 

 

더러워진 채로 사용하면 악취나 잡균의 번식의 원인 이 됩니다. 성능을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서도, 유지보수는 빠뜨리지 않고 실시합시다. 

 

가열식 가습기로 건조를 방지하자

가열식 가습기에 대해 소개했습니다. 가열식 가습기에는 다양한 모델이 있으며, 특징도 상품에 따라 다릅니다. 꼭, 이 기사의 특징・선택 방법・추천 상품을 참고해 주세요. 손질 간단한 가열식 가습기를 도입하여 건조를 방지하고 쾌적한 매일을 보냅시다.

 

함께 읽으면 도움되는 글 추천

 

가습기 장점 알고 사용하기 : 대용량 초음파가습기 추천 3선

 

가습기 장점 알고 사용하기 : 대용량 초음파가습기 추천 3선

가습기의 장점에 대해 다시 필요성을 확인해 봅시다. 올바른 가습기 사용법을 알아두면 방의 편안함이 달라집니다. 당신의 라이프 스타일뿐만 아니라 몸과 피부 등에도 변화에도 기온과 

housecontents.co.kr

 

※ 이 포스팅에는 제휴마케팅 링크가 포함 되어 있습니다. 콘텐츠의 링크를 통해 구매하면 제휴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제품의 가격 상세정보 및 고객리뷰 등이 궁금하신 분들은, 상세페이지에서 전부 확인 가능하니 링크를 한번 참고해주셔도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