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스타일

저습도 : 집의 습도가 낮다는 것의 의미(ft.여름철 실내 적정 습도)

by 미스사오리 2022. 7. 8.

 

집 안의 공간은 일반적으로 온도 조절 장치를 조정하여 온도를 높이거나 낮출 수 있는 통제된 환경으로 간주될 수 있습니다. 추운 계절에는 내부의 열이 밀폐되어(당신을 포함하여) 내부의 모든 것이 정상적으로 작동할 수 있으며, 여름에는 에어컨이 집 내부의 열을 줄여 일년 내내 상대적으로 온도를 일정하게 유지합니다.

 

여름철 실내 적정 습도 추천 45%
여름철 실내 적정 습도 추천 45%


그러나 종종 간과되는 환경 또는 기후 제어의 한 측면은 집 내부의 습도입니다. 이상적인 상대 습도 수준은 실내 습도 약 40%에서 50%입니다. 상대 습도가 너무 높으면 공기 중의 과도한 수분으로 인해 집안 전체에 나무가 썩고 곰팡이가 자랄 위험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40% 미만의 낮은 실내 습도도 마루판, 찬장 및 기타 목재 가구가 휘어지는 등 주택에 심각한 피해를 줄 수 있는 문제입니다.

 

저습도란?

습도가 낮다는 것은 공기 중에 소량의 수증기가 존재하여 매우 건조하게 느껴진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일반적으로 낮은 습도는 상대 습도가 40% 미만일 때입니다. 집의 습도가 낮다는 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자세히 알아보세요.

 

습도 이해하기

집의 낮은 습도를 파악하고 습도를 높이는 방법을 배우려면 상대 습도를 확실히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상대 습도는 현재 온도에 대한 공기 중 수증기의 양을 나타냅니다. 따뜻한 공기는 찬 공기보다 더 많은 수증기를 보유합니다. 

즉, 상대 습도가 50%인 추운 집은 상대 습도의 차이에도 불구하고 상대 습도가 40%인 따뜻한 집과 실제로 공기 중에 같은 양의 수증기가 있을 수 있습니다. 

 

 

 

 

 


공기 중의 수증기 비율은 현재 온도를 기준으로 가정의 상대 습도를 나타내는 데 사용됩니다. 습도가 60%를 초과하면 공기의 상대 습도 수준이 높은 것으로 간주됩니다. 습도가 40% 미만이면 공기의 상대 습도 수준이 낮은 것으로 간주됩니다. 

예를 들어, 상대 습도가 50%이면 공기는 현재 보유할 수 있는 수증기의 절반만 보유하고 있는 반면, 습도 수준이 25%인 경우 현재 공기가 잠재적으로 보유할 수 있는 수증기의 4분의 1만 포함하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낮은 습도가 가정에 미치는 영향

낮은 습도는 습도 수준을 다음 수준으로 높이기 위해 아무 조치도 취하지 않으면 집에 심각한 손상을 줄 수도 있습니다.

이 수준의 상대 습도가 계속되면 집이 낮은 습도에 장기간 노출된 결과를 보이기 시작할 수 있습니다. 바닥재, 목재 가구, 찬장, 서랍, 카운터, 벽지, 페인트, 창문, 문, 심지어 관엽식물 에서 수축, 뒤틀림, 벗겨짐 및 균열의 징후를 찾으십시오. 

낮은 습도의 또 다른 징후는 특정 표면을 만질 때 정전기 쇼크의 가능성이 증가하므로 카펫 위를 걷거나 세탁물을 만진 후 받는 매일의 충격 횟수가 크게 증가하기 시작하면 다음을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낮은 습도의 원인

습도가 낮은 데는 여러 가지 잠재적인 이유가 있지만 가장 흔한 원인은 외부 온도입니다. 일년 중 더 추운 달 동안 집 밖의 공기는 일년 중 따뜻한 달에 있을 수 있는 만큼 많은 수증기를 보유할 수 없습니다. 이것은 공기의 상대 습도가 일반적으로 밖이 추울 때 훨씬 더 낮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문이나 창문을 열면 외부의 건조하고 차가운 공기가 집으로 들어와 따뜻해지고 확장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궁극적으로 가정의 전체 상대 습도를 감소시킵니다.

집안의 습도가 낮은 또 다른 원인으로는 에어컨이나 제습기의 과도한 사용이 있습니다. 낮은 습도는 집 전체 가습기 와 같이 유지 관리가 적은 솔루션으로 해결해야 하는 지속적인 위험 요소입니다.

 

목표 습도 수준

상대 습도는 가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40%에서 50% 사이여야 합니다. 상대 습도 수준이 50%보다 높으면 습도 수준을 낮추고 싶지만 상대 습도 수준이 40% 미만이면 균형 수준이 될 때까지 공기 중 수분의 양을 늘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 필자의 경우 평균적인 실내 적정 습도 수준을 45% 정도로 유지하는 편 입니다.)

 

 

 

 

 

 

습도를 높이는 방법

집의 습도 수준을 테스트한 후 공기가 너무 건조하다는 것을 알 수 있지만 이것이 공황 상태를 유발해서는 안 됩니다. 저렴하고 쉽게 할 수 있는 가정의 습도를 높이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요리하는 동안 끓는 물 냄비의 뚜껑을 닫거나 샤워하는 동안 욕실 문을 열어 두는 것은 습도를 높이는 좋은 방법입니다.

 

또 다른 옵션은 목욕 후 물이 식을 때까지 욕조에 물을 그대로 두는 것입니다.

집에 관엽 식물을 추가하면 공기 중 습도도 높아집니다.

이러한 수동적인 방법이 실패하면 각 방에 개별 가습기 를 구입할 수도 있습니다. 습도 수준을 너무 많이 높이지 않도록 하십시오. 따라서 높은 습도 문제를 처리해야 합니다.

※ 습도가 너무 낮을 때는 가습기를 사용합니다.
※ 습도가 너무 높을 때는 제습기를 사용합니다.

 

여름철 실내 적정 습도(ft.제습기 적정 습도)

 

여름철 실내 적정 습도(ft.제습기 적정 습도)

장마 기간이다 보니 평소보다 집안 실내가 더 습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특히 오래된 주택에서 습한 기운이 더 많이 느껴지실겁니다. 경험적이기도 한데, 일단 실내에 평소보다 많은 습도는

housecontents.co.kr

 

집에 습도가 높은 이유와 습도 낮추기 팁

 

집에 습도가 높은 이유와 습도 낮추기 팁

노후주택에 거주하는 경우 집에 높은 습도로 인해 불쾌한 경험을 하게 됩니다. 집 내부의 높은 습도와 수분 수준은 구조, 표면 및 상태를 포함하여 재산에 극도의 위협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housecontents.co.kr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