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스타일

집 곰팡이냄새제거 : 6개 유형별 자라난 곰팡이 제거하기

by 미스사오리 2023. 2. 17.

아시다시피 곰팡이는 건강 문제를 일으키고 재산을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그러나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집안의 모든 표면에서 곰팡이를 제거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곰팡이냄새제거
곰팡이냄새제거


곰팡이가 나타나는 가장 일반적인 장소부터 시작하여 보다 구체적인 표면으로 이동합니다. 따라서 계속 읽고 집을 건강하고 곰팡이 없는 상태로 유지하는 방법을 배우십시오.

 

 

 

 

 


무엇보다 청소에 관한 황금률을 기억하세요. 지저분한 부분을 더 빨리 제거할수록 좋습니다. 문질러 닦기 전에 곰팡이가 견딜 수 없게 될 때까지 기다리지 마십시오. 곰팡이 문제를 발견한 순간 해결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곰팡이는 욕실과 같이 따뜻하고 습한 곳  과 축축한 지하실에 보관된 직물 및 책 에서 자라는 표면 곰팡이입니다. 곰팡이는 회색 또는 흰색 가루 군락으로 시작됩니다. 즉시 제거하지 않으면 검은색이나 갈색으로 변하고 종종 흙이 쌓인 것처럼 보입니다. 


표면이 곰팡이로 덮여 있는지 아니면 그냥 먼지로 덮여 있는지 테스트하려면 가정용 염소 표백제에 적신 면봉으로 얼룩을 두드리십시오. 얼룩이 2~3분 후에 옅어지거나 사라지면 곰팡이입니다. 그렇지 않다면 아마도 먼지 일 것입니다.


집안 어디에서나 퀴퀴한 냄새가 난 다면 곰팡이 농도가 높은 것입니다. 젖은 수건으로 가득 찬 바구니, 집 아래의 축축한 기어가는 공간 또는 패딩에 곰팡이가 자라고 있는 카펫에서 올 수 있습니다. 


냄새가 난다면 확실히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조치를 취해야 할 때입니다.

곰팡이는 표면을 변색시키고 천천히 손상시킬 수 있지만 집의 구조를 손상시킬 수 있는 훨씬 더 위험한 곰팡이가 있습니다. 

 

 

 

 

 

 

보송보송하거나 끈적끈적한 검은색 또는 녹색 곰팡이가 보이고 그 아래의 건식 벽체나 나무가 부드럽거나 부서지기 쉬운 경우, 돌이킬 수 없는 부패가 있는 것이므로 곰팡이와 손상된 표면을 즉시 제거해야 합니다.

 

※ 이 포스팅에는 제휴마케팅 링크가 포함 되어 있습니다. 콘텐츠의 링크를 통해 구매하면 제휴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제품의 가격 상세정보 및 고객리뷰 등이 궁금하신 분들은, 상세페이지에서 전부 확인 가능하니 링크를 한번 참고해주셔도 좋습니다.

 

곰팡이냄새제거 : 곰팡이를 죽이는 제품

1. 염소 표백제 : 가정용 표백제(차아염소산나트륨)는 곰팡이를 없애고 변색을 제거하는 데 가장 효과적입니다. 1컵의 표백제 용액과 1갤런의 물을 혼합하여 곰팡이에 직접 뿌릴 수 있습니다.


표백제는 매우 가혹하며 희석은 사용하기 전에 중요한 단계입니다. 그러나 표백제는 곰팡이 변색을 제거하는 동시에 대부분의 표면에서 색도 제거한다는 점을 명심하십시오! 


드물게 사용하고 확실하지 않은 경우 먼저 눈에 띄지 않는 작고 눈에 띄지 않는 지점에서 테스트하십시오.

※ 경고 : 표백제로 작업할 때 위험한 연기를 흡입하지 않도록 주의하십시오. 표백제는 절대로 암모니아와 혼합해서는 안됩니다.

 

 

 

 

 


2. 과산화수소 : 염소 표백제보다 덜 독한 과산화수소(3%~10% 용액)는 곰팡이를 죽이고 얼룩을 엷게 합니다. 표백 효과가 있지만 염소 표백제보다 느리게 작동하지만 연기나 잔류물이 없습니다. 또한 치아 미백에서 경미한 상처 소독에 이르기까지 다른 모든 용도로 집 주변에 두는 것이 좋습니다.


3. 증류식 백식초 : 식초는 산성이며 천천히 곰팡이의 구조를 분해하는 작용을 합니다. 식초는 비교적 부드럽지만 곰팡이 얼룩이 남아 있을 수 있으며 가정용 세제로 추가로 문질러야 할 수 있습니다.


베이킹 소다 또는 붕사와 혼합하여 스크러빙 효과를 추가할 수 있으며 높은 pH는 곰팡이의 성장과 생존을 억제합니다.

4. 소독용 알코올 : 소독용 알코올은 곰팡이를 죽이는 다른 성분만큼 강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동일한 비율로 물로 희석하면 소독용 알코올이 손상 없이 표면을 청소하고 곰팡이의 성장을 막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곰팡이제거제 추천

 

아스토니쉬 NEW 곰팡이 클리너 plus 스프레이, 750ml, 2개 (12,065개 상품평)
아스토니쉬 NEW 곰팡이 클리너 plus 스프레이, 750ml, 2개 (12,065개 상품평)

아스토니쉬 NEW 곰팡이 클리너 plus 스프레이, 750ml, 2개 (12,065개 상품평)

 

아스토니쉬 NEW 곰팡이 클리너 plus 스프레이

COUPANG

www.coupang.com

 

안전 고려 사항

청소할 때 물건을 닦거나 흔들면 잠재적으로 곰팡이 포자가 에어로졸화될 수 있습니다. 곰팡이로 작업할 때는 항상 개인 보호 장비를 착용하십시오. 다음 항목이 포함됩니다.

 

  • 보안경
  • 장갑
  • 보호복
  • 인공호흡기(또는 최소한 안면 마스크)

 

 

 

 

 


호흡 곤란이나 기타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심각한 곰팡이 문제가 손에 있는 경우 전문가에게 전화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곰팡이냄새제거 지침 1. 천에서 곰팡이 제거하기

집이 침수되어 곰팡이와 박테리아가 며칠 동안 자라도록 방치된 경우 직물 품목과 의류를 회수하는 것이 불가능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습기로 인해 곰팡이가 발생하여 조기에 발견되면 대부분의 기계 세탁 가능한 직물에서 쉽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1) 물건을 밖으로 꺼내 부드럽거나 단단한 브러시로 표면의 곰팡이를 털어내는 것부터 시작하십시오(천과 곰팡이의 정도에 따라 어느 것을 선택해야 할지 최선의 판단을 내리십시오). 칫솔은 훌륭하게 작동합니다. 


밖에서 곰팡이를 털어내면 포자가 집안 전체로 퍼지는 것을 막아 문제를 악화시키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곰팡이가 핀 물건은 절대 진공 청소기로 청소하지 마십시오.


2) 직물에 좋은 솔을 주고 모든 표면의 곰팡이가 사라진 후에는 세탁기에 품목을 넣고(직물이 허용하는 경우 표백제 포함) 기계를 가능한 가장 뜨거운 설정으로 실행합니다.


3) 세탁기로 세탁할 수 없고 얼룩이 작은 경우 패브릭용으로 제조된 곰팡이 제거 제품을 사용해보고 라벨의 지침을 주의 깊게 따르십시오. 드라이클리닝만 할 수 있는 품목인 경우 전문가에게 가져가 얼룩을 지적하십시오. 

 

 

 

 

 


대부분의 직물은 약간의 곰팡이가 있어도 복원할 수 있습니다.

 

곰팡이냄새제거 지침 2. 가죽에서 곰팡이 제거

패브릭과 마찬가지로 밖으로 가지고 나가 브러싱할 수 있는 모든 가죽은 브러싱해야 합니다. 먼저 부드러운 강모 브러시를 사용하여 표면의 곰팡이를 털어내고 싶을 것입니다. 하지만 일부 가죽은 매우 섬세하고 쉽게 긁힐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하세요.


가장 좋은 방법은 곰팡이 부분을 브러싱하기 전에 보이지 않는 가죽의 작은 부분에 브러시를 테스트하는 것입니다.

1) 걸레를 증류한 백식초나 소독용 알코올에 담급니다. 가죽을 손상시키므로 표백제나 과산화수소를 사용하지 마십시오.


2) 포자가 퍼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가죽에 곰팡이가 생긴 부분과 그 주변을 잘 닦으십시오.


3) 가죽 비누와 따뜻한 물로 닦으십시오.


4) 느슨한 곰팡이 포자를 제거하기 위해 천을 보관하고 세탁하는 것이 안전하다고 생각되면 쓰레기에 버리는 것을 선호하지 않는 한 괜찮습니다.


5) 가죽 컨디셔너로 처리하기 전에 완전히 자연 건조시키십시오.

 

 

 

 

 

 

곰팡이냄새제거 지침 3. 가전제품에서 곰팡이 제거하기

세탁기, 냉장고, 커피 메이커와 같이 수분, 열 또는 음식을 결합하여 곰팡이를 먹이는 가전제품은 자주 청소해야 합니다.

 

1) 세탁기나 건조기에서 곰팡이 제거하기

염소 나 과산화수소를 순환시켜 세탁기를 청소하십시오.

1-1) 세탁기 드럼에 염소 표백제 또는 과산화수소 한 컵을 추가합니다.(두 가지를 섞지 마십시오)


1-2) 옷을 입지 않고 온수 사이클을 실행합니다. 다음으로 세탁물에 곰팡이 냄새를 남길 수 있는 곰팡이가 자라지 않는지  전면 투입식 세탁기 도어 씰을 검사하십시오.


1-3) 백식초에 적신 천으로 도어 씰과 개스킷을 닦으십시오. 사용 후 천을 소독하거나 느슨한 곰팡이가 있는 경우 버릴 수 있습니다.


1-4) 완료되면 마른 수건으로 씰과 개스킷을 건조시킵니다.

 

2) 냉장고에서 곰팡이 제거하기

냉장고에 곰팡이가 핀 것 같다고 걱정하지 마세요.

2-1) 냉장고에서 모든 품목을 꺼내고 증류된 백식초로 표면을 닦습니다. 식품을 보관하는 장소와 너무 가까운 곳에 표백제를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2-2) 사용한 헝겊은 반드시 세탁하고 종이 타월은 즉시 폐기하십시오.

 

 

 

 

 

 

3) 커피 메이커에서 곰팡이 제거하기

곰팡이를 잡는 마지막으로 가장 일반적인 가전 제품은 커피 메이커입니다. 불행하게도, 커피 메이커의 습기찬 내부는 곰팡이와 흰곰팡이 성장을 위한 주요 장소 입니다.

3-1) 깔때기를 사용하고 백식초를 물 탱크의 최대 채움선에 부어 커피 메이커를 청소하십시오.


3-2) 식초를 사용하여 주기를 실행합니다(커피 없음).


3-3) 탱크 상단에 곰팡이가 많이 보이면 반복하십시오.


3-4) 커피를 다시 만들기 전에 커피 메이커에서 식초를 헹구기 위해 일반 물을 1~2회 순환합니다.

 

곰팡이냄새제거 지침 4. 타일에서 곰팡이 제거

타일 의 곰팡이를 제거하기 위해 상점에서 구입한 효과적인 세척제가 많이 있지만 DIY 방법을 사용하려면 다음 지침을 따르십시오.


4-1) 표백제 1컵과 물 3리터 정도를 섞습니다.


4-2) 헝겊과 브러시를 사용하여 혼합물의 충분한 양을 곰팡이가 생긴 부분에 바릅니다. 곰팡이 포자를 제거하기 위해 작업 후 걸레와 솔을 소독해야 합니다.

 

4-3) 여기에서 가장 중요한 단계는 브러시로 문지르기 전에 최소 15분 동안 표백제 혼합물을 그대로 두는 것입니다.

 

4-4) 헹구고 닦아내어 모든 포자가 깨끗해 졌는지 확인하십시오.


4-5) 필요한 경우 다시 치료하고 공간이 숨을 쉴 수 있도록 창문을 열어 두십시오.

 

 

 

 

 

 

곰팡이냄새제거 지침 5. 내부 벽에서 곰팡이 제거하기

목재 및 건식 벽체와 같은 다공성 표면에서 곰팡이를 제거 하려면 표백제와 물 용액에 세제를 첨가하여 접착을 도와야 합니다.

5-1) 양동이에 식기세척 세제 1:1 표백제, 물 20:1을 섞습니다.


5-2) 표면을 과도하게 포화시키지 않도록 스폰지로 혼합물을 바릅니다.


5-3) 사용 후 스펀지를 버리십시오.


5-4) 혼합물을 공기 중에서 완전히 건조시키고(헹구지 마십시오!) 모든 재료를 적절하게 폐기하십시오.

 

곰팡이냄새제거 지침 6. 콘크리트, 벽돌 및 석재에서 곰팡이 제거

표백제는 집 외부 표면에서 가장 잘 작동합니다. 주변 직물이나 식물에 표백제가 묻지 않도록 적절한 예방 조치를 취하십시오.

6-1) 양동이에 염소 표백제 1컵과 물 3리터를 섞습니다.


6-2) 정원용 분무기 또는 강력 세척기를 사용하여 곰팡이가 핀 표면에 용액을 바릅니다. 작은 표면의 경우 연마 스폰지나 브러시(표면에 따라 부드럽거나 단단한 브러시)를 사용하여 손으로 문지릅니다.


6-3) 사용 후 스펀지를 버리십시오. 브러시를 보관하려면 소독해야 합니다.


6-4) 정원 호스를 사용하거나 손으로 일반 물로 곰팡이가 핀 부분을 적신 다음 표백제와 수용액을 적시고 표면에 놓고 몇 분 동안 작동하도록 합니다.


6-5) 문지른 다음 작업을 확인하십시오. 얼룩이 남아 있으면 곰팡이를 여러 번 치료해야 할 수 있습니다.


6-6) 반점이 제거되면 실수로 표백제를 뿌렸을 수 있는 주변 지역(특히 식물)을 헹구십시오.

 

 

 

 

 

 

금형 표면을 더 오래 깨끗하게 유지하기 위한 팁

곰팡이가 생기지 않도록 집안의 습도를 낮게 유지하십시오. 제습기 나 에어컨을 사용하면 하루 종일 이상적인 습도인 50%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1. 욕실에서 샤워할 때나 주방에서 요리할 때 항상 환풍기를 사용하여 수분과 습기가 쌓이는 것을 방지하십시오.

2. 건조기에 환기구가 있고 실내가 아닌 실외로 환기되는지 확인하세요.

3. 욕실에서 곰팡이 제거 세제를 사용하여 포자를 멀리하십시오.

4. 지하실, 욕실 및 주방과 같이 젖거나 축축할 수 있는 장소에서는 벽에서 벽까지의 카펫을 사용하지 마십시오.

5. 가능한 한 빨리 집안 어디에서나 누출을 수리하여 곰팡이 형성을 방지하십시오.

6. 보관 장소에 곰팡이가 있는지, 특히 옷과 직물 보관함을 조사하십시오.

 

함께 읽으면 도움되는 글

 

냉장고 곰팡이 원인 청소 예방 방법 정리

 

냉장고 곰팡이 원인 청소 예방 방법 정리

냉장고에 곰팡이가 있는지 신경 쓰지 않을 수 있지만 꾸준한 수분, 느슨하게 밀봉된 남은 음식, 최소한의 공기 이동 및 지속적인 어둠이 냉장고 내부를 곰팡이의 완벽한 온상지로 만들 수 있습

housecontents.co.kr


참조

댓글